제목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美 기술주 투심 약화 속... 국내증시 외인 자금 이탈 지속
작성자 : 박정식작성일 : 2025-08-20조회수 : 1,096
[2025년 8월 20일 장전 국내시황]
오는 21일~23일 전 세계 주요국 중앙은행 총재, 경제석학 등이 한자리에 모이는 경제정책 심포지엄 ‘잭슨홀 미팅(Jackson Hole)’이 개최될 예정이고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연설(22일 오전 10시 예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 최근 인플레이션이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보이면서 ‘매파적 인하’가 될 수 있다는 전망에 투심이 약화되는 모습이다.
미국 반도체 및 기술주 투심도 급격히 약화되고 있다.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반도체 지원법(칩스법)에 따른 보조금이 결국 지분 투자로 전환될 수 있다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지급하는 보조금이 무상이 아니라 지분을 얻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오픈AI의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는 전일 기자 간담회에서 AI 산업에 거품이 끼었을 수 있다고 인정하면서 기술주에 대한 거품 및 고점 부담에 따른 차익 매물이 출회되고 있다.
미국 소비 여력을 가늠할 핵심 변수로 꼽히는 주요 유통업체들의 실적 발표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오는 20일 美 할인매장 타깃과 주택 자재 소매체인 로스가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며, 21일에는 美 최대 소매체인 월마트 실적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만약 이들 업체들의 실적까지 부진하게 나올 경우 조정이 조금더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며 대응 하는것이 좋아 보인다.
이에 따라 전일(8/19) 국내증시도 KOSPI 3,151.56(-0.81%), KOSDAQ 787.96(-1.26%)으로 외국인 순매도가 이어지며 하락 흐름을 이어갔다. 이러한 약세 흐름은 글로벌 전반적인 정세 흐름과 맞물려 조금 더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기술적 대응이 필요하다 판단된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흐름을 보면 외국인 순매도 흐름이 지속되며 시장 하락을 주도하는 모습이다. 이러한 기조는 조금 더 지속 될 수 있는 여력이 존재한다. 일단 미국이 칩스법에 따른 보조금을 지분투자로 전환할 수 있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 기술주에 대한 고점 논란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시장의 핵심 축인 반도체 관련주들 에게서 외국인 순매도 흐름이 이어질 수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시장 약세를 어느 정도 염두하고 대응 하는 것이 필요하다 판단된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기술적으로 보더라도 전일 시초 살짝 떠시 시작한 이후 그대로 밀린 상황이기 때문에 조정이 더 이어질 수 있고 코스피는 3133선, 코스닥은 782선의 지지여력을 확인 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라인을 이탈시킨다면 조정이 더 이어질 수 있다.
시장의 약세 흐름이 전반적인 국제 정세상 같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몇일간 추이를 지켜보며대응 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하지만 일부 상승 이슈에 따른 개별주 상승력은 나올 것으로 보여지는데 대표적으로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가 상승을 이어갈 것으로 보여진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中, 해외 드라마 쿼터(할당량) 완화 논의 소식 속 한한령 해제 기대감 등에 영상콘텐츠/엔터테인먼트, 영화 등 테마 상승. 국내 상장 중국기업, 일부 여행 등 테마도 상승.
▷7월 자동차 수출 호조 등에 자동차 대표주, 일부 자동차부품/전기차 테마 상승.
▷러시아-우크라이나 정상회담 추진 소식에 우크라이나 재건/ 건설기계/ 모듈러주택 테마 상승.
▷글로벌 게임쇼 게임스컴 기대감 등에 게임/ 모바일게임(스마트폰) 테마 상승.
▷리튬 가격 연중 최고치 경신 소식 등에 리튬 테마 상승.
8/19(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티와이홀딩스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자기주식 소각계획 안내 공시 등에 상승했다. 에스엔시스는 신규상장 첫날 정규장 50% 급등에 이어 시간외에서도 상승했다. 반면,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EGFR-TKI 제제 BBT-207의 한국 식약처 및 미국 FDA 제1/2상 비소세표폐암 임상시험의 자진 취하 공시 등에 약세를 보였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팬엔터테인먼트, 우양, SM C&C, 동양철관, 썸에이지 등이 있다.
8/19(화) 대체거래소(NXT) 애프터마켓에서도 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공시에 올릭스가 상승을 보였고 국책과제 선정((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데이터 지원 사업 선정) 공시에 플리토가 상승을 보였다. SK이터닉스는 대규모 공급계약 이슈에 상승을 보였다. 또한 TYM, HD현대건설기계 등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섹터들도 상승 흐름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