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美 인플레이션 및 경기침체 우려로 지수 반등 둔화 여력
작성자 : 박정식작성일 : 2025-08-06조회수 : 793
[2025년 8월 6일 장전 국내시황]
관세 여파로 인해 미국 서비스업 업황이 둔화됬다는 소식에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모습이다. 최근에 발표된 미국 6월 PCE 가격지수 상승과 7월 전미공급관리협회(ISM)제조업 PMI에 이어 서비스업 PMI까지 둔화되면서 인플레이션 및 경기침체 우려가 재부각되고 있다.
전일(8/5) 국내증시는 세제 개편안 우려완화와 미국 금리인하 기대감 등으로 2일 연속 반등에 성공하며 KOSPI 3,198.00(+1.60%), KOSDAQ 798.60(+1.85%)으로 상승 마감했다. 하지만 미국 경제지표가 지속 둔화되는 움직임을 보여주면서 경기침체 우려가 재부각되고 있어 지속 반등 흐름을 이어가기는 어려워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에서 외국인 순매수 기조는 지속 이어지고 있지만 기관은 시장 정세에 따라 매수와 매도를 번복하고 있는 모습이다. 한 동안 외국인 매수력이 지속되는 동안은 조정을 짧고 상승을 길게 나오는 흐름이 이어지며 상승 기조가 유지되겠지만 외국인까지 순매도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면 일정 부분 조정도 염두해야 하는 상황이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기술적으로 코스피, 코스닥 양시장 2일 연속 강한 반등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미국 경기침체 우려가 다시 불거지면서 이와 같은 반등이 이어질지는 지켜봐야되는 상황이다. 만야 ㄱ금일 흐름에서 코스피가 다시 20선일선 이하로 밀리고 코스닥도 792선 이하로 밀린다면 일부 기술적 조정을 염두하며 대응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증시의 가파른 상승으로 고점 논란과 벨류에이션 부담감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작은 악재에도 차익 매물이 출회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이슈에 따라 단기적으로 대응 하는것이 좋아 보인다. 전일 시장은 상승 시장이었기 때문에 많은 이슈들이 상승력을 이끌었지만 오늘은 일부 조정력도 나올 수 있는 가능성 있어 적은 상승 이슈에 수급이 몰릴 것으로 판단된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中 관세율 상승에 따른 美 ESS 기대감 및 에코프로비엠 2분기 실적 호조 등에 2차전지/전기차/리튬/전력저장장치(ESS) 등 테마 상승.
▷엔비디아 사상 최고치 경신 속 美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강세 영향 등에 반도체 대표주(생산), 반도체 재료/부품, 시스템반도체 테마 등 반도체 관련주 상승.
▷주요 제약·바이오 업체 2분기 실적 훈풍 속 하반기 실적 성장세 지속 전망 등에 제약업체, 바이오시밀러(복제 바이오의약품), 면역항암제 테마 등 제약/바이오 관련주 상승.
▷미국발 LNG 프로젝트 본격 추진 기대감 등에 조선/ 조선기자재/ LNG(액화천연가스) 테마 상승.
▷세제 개편안 재검토 기대감 등에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은행 등 금융주 상승.
▷폴더블폰 시장 확대 기대감 지속 및 삼성디스플레이, 폴더블 브랜드 몽플렉스 론칭 소식 등에 폴더블폰/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테마 상승. 갤럭시부품, 아이폰 테마도 상승.
▷美 통신사 투자 증대 전망 등에 통신장비/5G 테마 상승.
▷中 희토류 통제에 美 방산업체 비상 소식 등에 희귀금속(희토류 등) 테마 상승.
▷K-뷰티 인기 지속 등에 화장품 테마 상승.
▷토비스, GKL 등 실적 호조 등에 카지노 테마 상승.
▷아리바이오, 경구용 알츠하이머 치료제 임상 3상 중간 결과 인지기능 유지 및 개선 효과 입증 소식 속 치매 테마 상승.
8/5(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中 관세율 상승에 따른 美 ESS 기대감, 리튬값 반등 기대감 등에 디에스케이, 하이드로리튬, 신흥에스이씨 등 일부 2차전지/ 리튬 테마가 정규장에 이어 상승했고, 인크로스가 2분기 호실적 발표 속 정규장에 이어 상승했다. 반면,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제외 결정 속 거래재개 첫날 정규장 급락했던 소프트캠프는 시간외 거래에서도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일승, 이스트아시아홀딩스, 엔케이, 신흥에스이씨, 화인베스틸 등이 있다.
8/5(화) 대체거래소(NXT) 애프터마켓에서 GS피앤엘은 장 마감 후 2분기 실적 발표( 연결기준 매출액 1,121.45억원(전기대비 +18.7%), 영업이익 115.64억원(전기대비 -24.0%))를 하면서 상승 했다. 이수스페셜티케미컬도 장 마감 후 852.00억원(자기자본대비 70.03%) 규모 신규시설(Li2S(황화리튬) Mother Plant 구축) 투자 결정 공시를 내면서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