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인플레이션 우려 재부각 및 美 기술주 차익 매물 출회로 인한 동반 증시 약세 가능성
작성자 : 박정식작성일 : 2025-08-01조회수 : 4,081
[2025년 8월 1일 장전 국내시황]
마이크로소프트(MS), 메타, 애플등 주요 기술주들의 실적은 양호하게 발표되었으나 그 외 기업들은 실적이 악화된 모습을 보이면서 주요 기술주 랠리에 대한 고점 인식이 커지는 상황이다. 이 뿐만 아니라 다시 물가지표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美 상무부가 발표한 6월 PCE 물가지수가 전년동기대비 2.6%, 전월대비 0.3% 상승해 지난 5월 대비 오름폭이 확대됐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의 의약품 가격 하락 압박도 증시 하락을 부추긴 모습이다.
전일(7/31) 국내증시는 한미 무역합의 속 주요국 대비 재정 부담 우려가 전해지며 KOSPI 3,245.44(-0.28%), KOSDAQ 805.24(+0.20%)으로 혼조 국면으로 마감됬다. 지금까지 국내증시는 상승 기조를 잘 이어갔으나 美 증시에서 증시 고점 우려가 불거지고 물가지표 상승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까지 재부각되면서 국내증시에서도 차익 실현에 따른 약세 흐름을 보일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에서 외국인 순매수 흐름은 삼성전자의 긍정적 흐름에 지속 유입되고는 있지만 기관의 증시 차익 매물 출회로 인해 다소 주춤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美 증시에서도 주요 빅테크를 제외한 여타 기술주들이 실적이 부진하게 나온 상황이기 때문에 차익 매물 출회 기조는 국내증시에서도 이어질 가능성이 존재 한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기술적으로 코스피는 2300선 근접하게 상승이 나왔으나 기관의 대량 차익 매물 출회로 다소 밀린 모습이고 이러한 차익 매물 출회 기조가 오늘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3191선 지지 여력을 확인 후 접근하는 것이 유리해 보인다. 코스닥도 809선 돌파를 실패한 상황이기 때문에 차익 매물 출회가 이어진다면 792선 니재는 783선 지지를 확인 후 접근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된다.
최근 다시 미국 물가지표가 상승 기조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 및 트럼프 대통령의 약값 인하 압박으로 인한 제약바이오 섹터의 약세 등이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될 수 있고 한-미 무역협상에 따른 국내 재정 부담 우려 등이 증시 차익 매물 출회를 불러 일으킨다면 일정 부분 증시 약세가 이어질 수 있다. 이에 따라 지금부터는 상승 이슈에 따른 선택적 단기 접근이 유리해 보이는 시기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韓·美 관세협상 타결 속 1,500억 달러 규모 한미 조선협력 펀드 조성 소식 등에 조선/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트럼프, 한미정상회담 2주 내 개최 발언 속 북미 대화 재개 및 남북 관계 개선 기대감 등에 남북경협/ DMZ 평화공원/ 철도 등 대북 관련 테마 상승.
▷한미 관세 협상 타결 소식 등에 화장품 테마 상승.
▷상반기 및 6월 방한 외국인 관광객 증가 소식 속 카지노/ 여행/ 면세점 테마 상승.
▷한미 관세 협상 타결 속 1,000억 달러 상당 美 LNG 및 기타 에너지 제품 구매 합의 소식 등에 LNG(액화천연가스) 테마 상승.
▷퓨리오사AI, 1,700억원 투자 유치 소식에 퓨리오사AI 테마 상승.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 비대면진료 법제화를 위한 의료법 개정안 대표 발의 소식에 원격진료/비대면진료(U-Healthcare) 테마 상승.
▷스테이블코인 법제화 본격화 기대감 지속 등에 스테이블코인/STO(토큰증권 발행)/NFT(대체불가토큰) 등 스테이블코인 관련 테마 상승.
7/31(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李대통령, 재생에너지 중심 전력망 인프라 패러다임 새롭게 정비 발언 등에 파루 등 시간외 일부 태양광에너지 테마 상승. 하이드로리튬, 리튬포어스 등 일부 리튬, 세명전기·피앤씨테크 등 일부 철도/전력설비 테마도 소폭 상승. 반면, 미투온, 넥써쓰, 뱅크웨어글로벌 등 일부 스테이블코인 테마 하락.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이스트아시아홀딩스, 좋은사람들, 동양철관, 일승, 캔버스엔, NEW 등.
7/31(목) 대체거래소(NXT) 에프터마켓에서는 특수합금 개발업체 스피어가 일론머스크가 이끄는 우주기업 스페이스X와 10년간 약 10억달러에 달하는 장기 공급계약을 맺었다는 소식에 에이치브이엠,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세아베스틸지주, 와이제이링크, 루미르, AP위성 등 스페이스X관련주들이 상승력을 보였다. 李대통령, 재생에너지 중심 전력망 인프라 패러다임 새롭게 정비 발언에 다원시스, 그리드워즈 등 일부 태양광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고 퓨리오사AI, 1,700억원 투자 유치 소식에 퓨리오사 AI 테마 관련주인 포바이포가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