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시장 모멘텀 부족과 상호관세 우려가 재부각 되며 일부 약세 흐름 가능성
작성자 : 박정식작성일 : 2025-07-07조회수 : 1,450
[2025년 7월 7일 장전 국내시황]
트럼프 대통령은 독립기념일날 백악관에서 "정말 좋은 법안이다"라고 말한 뒤 OBBB에 서명했다. 이 법안의 골자는 감세다.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 1기 때인 2017년 시행해 올해 말 종료될 예정인 개인 소득세율 인하, 법인세 최고세율 인하, 표준소득공제 및 자녀 세액 공제 확대 등 각종 감세 조치를 영구화하는 내용을 담았다. 미국 의회예산국(CBO)은 이번 법안으로 향후 10년간 미국의 세수가 4조5천억달러 급감할 것으로 예상했다. 부채한도는 5조달러로 상향 조정된다.
무역 협상을 이끄는 스콧 베선트 재무부 장관은 협상에 진전이 없는 국가들에는 그동안 유예해온 상호관세를 오는 8월 1일부터 재부과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또한 케빈 해싯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오는 8일이 기한인 상호관세 유예가 연장될 가능성도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위와 같은 정세 흐름상 시장이 쉽게 나아가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 전 영업일(7/4) 국내증시는 KOSPI 3,054.28(-1.99%), KOSDAQ 775.80(-2.21%)으로 하락 마감했다. 트럼프 관세 서한 발송과 상법 개정안 통과로 인한 이슈 소멸로 차익 매물이 나온 것으로 판단된다. 금일 증시도 조정이 소폭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에서 외국인이 소폭 순매수를 유입해주고 있지만 기관이 강한 차익 매물을 내놓으면서 증시 하락을 만들었고 이러한 기조가 오늘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만약 외국인까지 매도에 적극적으로 가세하게 된다면 조정이 조금더 깊어 질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외국인 수급에 따라 조정 강도를 예상하고 대응하자.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기술적으로 코스피는 3127선을 결국 넘기지 못하고 조정을 받는 모습으로 일봉상 20선 자리까지 밀릴 가능성이 있고 만약 이탈하게 된다면 2929선까지도 조정을 대응하면 좋다고 판단된다. 코스닥도 773선 부근을 재차 건들 가능성이 있고 만약 이탈하게 된다면 738선까지 조정이 이어질 여력이 있기 때문에 흐름에 따라 조정 폭을 염두하며 대응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시장 약세가 예상되는 국면이기 때문에 대다수 종목이 약세를 보이겠지만 일부 종목들은 더욱 강한 흐름을 만들어 갈 것으로 보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오는 9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에서 블록체인 수요·공급자 협의체 에이블의 올해 1차 정례회의를 연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일부 스테이블 코인 관련주들이 시초에 강세를 보일 것으로 보이고 일부 개별 이슈 종목들도 강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전 영업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올해 저출산·고령화 대책에 총 100조원 투입 소식 및 李 정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권한 강화 전망 등에 출산장려정책/ 엔젤산업 테마 상승.
▷2개 분기 연속 실적 서프라이즈 기대감 등에 카지노 테마 상승.
▷스테이블코인 도입 기대감 지속 속 일부 스테이블코인/ 전자결제(전자화폐)/ NFT 등 테마 상승.
▷인텔, 유리 기판 사업 철수 검토에 따른 반사수혜 기대감 등에 일부 유리 기판 테마 상승.
▷상법 개정안 통과에 따른 전기·가스 등 공공요금 인상 가능성 등에 한국가스공사(+8.56%)가 큰 폭으로 상승한 가운데, 일부 도시가스 테마 상승.
▷온라인 빅데이터 AI 분석 전문업체 뉴엔AI(+156.00%)가 급등한 가운데, 일부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7/4(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솔디펜스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30.97억원 규모 공급계약 체결에 상승했고, 신규 상장 첫날 정규장 급등했던 뉴엔AI가 상승했다. 반면, SK텔레콤, 위약금 면제 등 신뢰회복안 발표 소식 속 LG헬로비전, 아이즈비전, 세종텔레콤 등 알뜰폰 관련주가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헝셩그룹, LG헬로비전, 동양철관, 솔디펜스, 이브이첨단소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