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제목 : 한 박자 빠른 매매전략이 수익으로 이어진다
작성자 : 정지우작성일 : 2012-02-01조회수 : 256 -
[정지우 전문가의 '로열패밀리']

[투자 전략]

지수가 5일선 붕괴이후 하루만에 바로 5일선을 회복했다. 재차 외국인들도 하루만에 현물 시장에서 순매수 전환됐다.

이탈리아 국채 만기 성공으로 인해 시장이 급속도로 재차 안정을 찾고 있고, 그리스 국채교환 협상이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고, 금주말까지 협상이 마무리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일단 유럽재정위기가 완화되고 있는 만큼 향후에는 중국의 역할이 중요할 듯싶다. 중국도 바닥탈출을 시도하고 있는 만큼 지준율 인하 소식이 나온다면 힘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는 이제 240일선을 돌파하느냐 실패하느냐 기로점에 있다. 주후반 그리스 국채교환 협상과 중국의 반등여부에 따라 시장이 움직임이 좌우 될 것으로 보인다.

일단 업종별로 살펴보면 조선업종으로 순환매 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기존 주도업종인 IT업종도 강한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테마별로는 선거관련주들과 세종시관련주, 대북관련주, 중소형 자동차 부품주들 역시 시장의 주목해야될 부분이다.

일단 지수가 1900p 중반까지 많이 올라온 이상 대형주 현 시점은 대형주 위주의 장세에 집중한다기 보다는 다음 주 옵션만기일이 있는 만큼 중소형주 종목장세에 집중하는 전략도 양호해 보인다.

하지만 그렇다고 지수가 재차 본격적으로 하락한다기 보다는 박스권 장세가 형성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업종별로 순환매 장세에 대비하는 전략, 기존 주도 it업종에서 중국 관련주로 눈을 돌려보는 것도 좋아 보인다.

[종목분석]

이 챠트는 최근 들어 필자가 언급드렸던 대유신소재(000300) 챠트이다.



챠트를 보게 되면 필자가 언급드렸던 전략이 나와있는데 일단 월봉상 세번째 추세를 돌파하고 있으며, 31일부터 20일선돌파와 함께 상한가를 시현하고 있다. 투자심리는 이제 50까지 올라오는 상태로 향후 월봉을 주목하며 매매하는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금일은 외인들의 매수와 함께 바닥탈출을 시도하고 있는 현대중공업(009540)에 대해서 살펴보자.



챠트를 보게 되면 1월 13일 블록딜 매물의 영향으로 대량거래가 시현되며 최근 외인들의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31일 재차 720일선 지지와 함께 5일선을 회복하며 강세 패턴이 형성되고 있다. 월봉은 1월 5개월 이평선을 회복 안착한 가운데 조선 업종의 순환매속에 향후 외인들의 매매동향에 주목하며 매매전략을 펼치는게 유리해 보인다.

[관심종목]
대유신소재(000300), 현대중공업(009540), 영진약품(003520), 비트컴퓨터(032850), 바른손(018700)

* 정지우 전문가는 시황방송 전문가이자, 로열패밀리클럽 운영자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1666-220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 채널 돌파를 확인하라!
다음글 : 유럽이 웃으면 외인이 들어온다

이데일리ON 이용 아이디 안내

아이디 필명
  • 위 아이디는 이데일리ON(on.edaily.co.kr) 전문가 방송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데일리온 이용에 관한 추가약관

제휴사 정보제공

닫기

무료공개방송 입장

비회원은 필명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비회원입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닫기

 -   - 

일회성 광고성 문자 수신에 동의합니다.
입력한 연락처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으며, SMS발송 후 폐기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