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온_구독하기 이데일리tv_구독하기

투자전략

제목 : 지수 5일선 붕괴에 따른 대응전략은?
작성자 : 정지우작성일 : 2011-10-21조회수 : 1,023 -
[정지우 전문가의 '로열패밀리']

[투자전략]

20일 코스피 지수가 다시 5일선이 붕괴됐다. 코스닥도 마찬가지다. 5일선 붕괴와 함께 720일선을 저항을 받고 밀렸다. 외인들의 매도세와 막판 기관의 매물로 인해 힘없이 무너졌다. 일단 첫 5일선 붕괴로 인한 리스크관리에 주력하며 때를 다시 노려보는 전략이 좋아 보인다.

프랑스, 독일의 긴급회동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함으로써 이제 시장은 주말에 있을 EU정상회의에 조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상황에 따라서는 합의점에 도달함으로써 주말에 호재가 나올 가능성도 있지만, 일단 현 시점에서는 지수가 5일선이 회복되는 시점에 긍정적으로 접근 하는 전략이 좋아 보인다.

1차 지지선은 20일선 부근 1770p로 볼 수 있으며, 지지선 붕괴 재차 음봉의 약세패턴이 나올시에는 추세하단 라인인 720일선부근의 1700p 초반이 마지막 지지권으로 볼 수 있다.

만약 금요일 20일선 지지와 함께 종가 강세패턴 일봉이 형성된다면 투자의 관점으로 주식비중을 늘리는 전략이 좋아 보이며, 하지만 20일선 붕괴와 함께 종가 저가 약세 패턴 일봉이 형성된다면 추가하락을 염두에 두는 전략이 좋아 보인다.

일단 외인들의 복귀와 함께 지수가 안정을 찾고 있지만, EU정상회의 연기를 고려하는 등의 보도와 함께 재차 시장이 뜻하지 않게 변동성이 커진다고 하면 중 장기 추세매매 보다는 단기매매에 주력하는 전략이 양호해 보인다.

변곡점인 금요일 지수는 20일선 지지와 함께 반등을 기대해본다. 업종별로는 지수 급락에도 불구하고 버티고 있는 IT업종, 테마별로는 서서히 조정을 받으며 반등권에 오고 있는 줄기세포 바이오, 러시아가스관 테마에 관심을 갖는 전략도 유효해 보인다. 하지만 추격매수 보다는 항시 시가 이하 단기는 5일선 근접시 매수전략이 좋아 보인다.

[종목분석]
금일은 재차 상한가를 시현하고 급등을 연출하고 있는 동양철관(008970)에 대해서 살펴보자


챠트를 보면 재차 5일선 회복 안착을 하며 쌍바닥 패턴이 형성되고 있는데 20일 재차 투자심리 단기 스토캐스틱 거래량증가와 함께 추세 박스권 상단인 2800원 부근까지 반등 시도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중기는 5일선매매 전략이 좋아 보이며 단기는 3일째 상승 5일선하고 이격이 벌어질시에는 단기 추세상단 저항권에서는 경계를 하는 전략도 유리해 보인다.

[관심종목]
동양철관(008970), 인피니트헬스케어(071200), 에스티큐브(052020), 삼성SDI(006400), 제이씨케미칼(137950), 현진소재(053660)

* 정지우 전문가는 시황방송 전문가이자, 로열패밀리클럽 운영자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1666-2200]

* 스마트폰으로 듣는 증권라디오 '라디오스탁' 유료서비스 오픈 이벤트 [바로가기]
[10월 10일부터 28일까지 / 1개월 결제시 + 15일 연장권 / 백화점 상품권 추첨]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거래량 연속 증가+추세돌파 "실리콘웍스" 주목!
☞추세하단 접근 중인 "신성델타테크"...매매전략은?
☞코스피 단기 조정권 진입...1900p 탈환 가능할 것인가?
이전글 : 세계1위 폭발! 3000%급 폭등신호 터졌다. 당장 사라!
다음글 : 거래량 연속 증가+추세돌파 "실리콘웍스" 주목!

이데일리ON 이용 아이디 안내

아이디 필명
  • 위 아이디는 이데일리ON(on.edaily.co.kr) 전문가 방송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데일리온 이용에 관한 추가약관

제휴사 정보제공

닫기

무료공개방송 입장

비회원은 필명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비회원입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닫기

 -   - 

일회성 광고성 문자 수신에 동의합니다.
입력한 연락처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으며, SMS발송 후 폐기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