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온_구독하기 이데일리tv_구독하기

투자전략

제목 : 한 박자 빠르게 선점하는 "시장주도 업종과 테마"
작성자 : 정지우작성일 : 2011-09-16조회수 : 850 -
[정지우 전문가의'로열패밀리']

[투자전략]

환율이 이틀 연속 급등, 15일 코스피의 발목을 잡을뻔 했지만, 막판 연기금의 매수세 확대로 상승반전에 성공했다.

비록 지수가 막판 기관의 매수세로 상승마감 했지만, 환율 상승 하는 만큼 국내 주식의 투자수익률이 떨어져 외국인의 매도세가 확대될 수 있기 때문에 우려되는 부분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독일과 프랑스의 그리스의 디폴트를 막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표명함으로써 당분간 그리스 디폴트 우려감은 완화됐기 때문에 환율이 제한적 범위 내에서 움직일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일단 16일 유로존 재무장관회의가 있기 전 유럽중앙은행이 달러 유동성을 은행권에 공급하기로 함으로써 유럽시장이 안정을 찾는 것은 투자자들의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결국 시장은 이제 다음주에 증시의 향방을 가를 유로존 재무장관회의에 관심이 집중 될 것이다.

시장이 인정할만한 대응책이 나온다면 주말을 기점으로 외인들의 매도공세가 완화될 가능성이 높고, 납득하지 못한다면 재차 시장은 미FOMC와 22일 워싱턴회의에 기대를 할 수 밖에 없다.

결국 국내증시의 안정은 유로존 재정위기 회복 속도에 따라서 좌우 될 것이다. 그리 빨리 회복될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때문에 당분간 증권, 금융, 업종을 비롯 대형주 위주의 지수관련주 매매보다는 중소형주 개별 종목장세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수익률 측면에서 좀 더 유리하지 않을까 전망한다.

업종별로는 중소형 철강업종을 비롯 정유업종이 강세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it부품장비 및 테마로는 지속적으로 말씀 드렸던 러시아 가스관테마와 줄기세포 바이오업종에 관심을 갖는 전략이 유리해 보인다.

[종목분석]

금일은 기관의 매수세로 정유업종 내에서도 가장 탄력이 좋은 S-OIL에 대해서 분석해보자



일단 일봉상 챠트는 쌍바닥 이후 재차 기관의 매수세가 강하게 나타나는 모습이 보이고 있다. 단기는 이전 고점에 근접하면서 15일 강한상승시에는 최대 매물대에 근접 13만원이상이 단기 매도권으로 보인다.

단기는 고점매도이후 5일선근접시 재매수 전략이 좋아 보이며 중기는 5일선매매전략, 5일선 붕괴시에는 매도관점 이후 밑하단 추세 근접시에는 손절라인을 하단추세로 잡고, 하단추세에서 재매수 전략도 좋아 보인다. 참고하길 바란다.

[관심종목]
동양철관(008970), 대동스틸(048470), 에스엔유(080000), S-Oil(010950), 문배철강, 코디에스, 코엔텍

* 정지우 전문가는 시황방송 전문가이자, 로열패밀리클럽 운영자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1666-220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추석 이후 직격탄 맞은 코스피, 향후 방향은?
☞이번 주 역시 시장의 키는 "유럽"이다!
이전글 : 이벤트 결과에 주목하라, 이번 주 증시 변곡점은?
다음글 : 변동성 틈새공략하면 지금이 수익장?

이데일리ON 이용 아이디 안내

아이디 필명
  • 위 아이디는 이데일리ON(on.edaily.co.kr) 전문가 방송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데일리온 이용에 관한 추가약관

제휴사 정보제공

닫기

무료공개방송 입장

비회원은 필명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비회원입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닫기

 -   - 

일회성 광고성 문자 수신에 동의합니다.
입력한 연락처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으며, SMS발송 후 폐기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