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온_구독하기 이데일리tv_구독하기

투자전략

제목 : 2000P 장세를 결정지을 "메이저 움직임" 철저히 분석!
작성자 : 송병준작성일 : 2010-12-13조회수 : 4,213 -
[송병준 전문가의 “선물옵션 체크포인트”] 


[시황분석 및 투자전략]

많은 투자자들이 바로 이 시점에서 많은 고민들을 합니다.

2000P를 앞두고 시장의 투자자들은 다시 열광하기 시작 합니다. 도대체 어느 장단에 맞추어 움직여야 할 것인지가 가장 큰 고민이지 않을가 싶습니다.

[종합주가지수 일봉 차트]


필자 송병준은 시황방송을 출연 또는 회원Live 방송 중에 회원들에게 현물에 대한 관심도는 잠시 접어두자라는 관점을 제시 합니다.

실제 예를 들어 보도록 합니다. 필자는 2010년 1월 말 경 LG이노텍 종목을 매수사인을 제시하고 보유한 적이 있었습니다. 헌데 이 종목을 6월 초순경 매도 사인을 내면서 100% 추가 수익 실현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때의 종합주가 지수는 1700P 부근에 불과 하였다라는 점 입니다. 그 시점 대비하여 현 주가는 약 300P 가량 상승하였지만 오히려 주가는 동사의 주가는 추가 하락이 있었다라는 점입니다.



바로 이 부분을 여러분께 말씀 드리는 부분은 요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합주가지수에 움직임은 당연히 중요하지만 종목군들만의 움직임이라는 것이 일정 수준에서의 움직임들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우리가 흥분하여서 시장에 덤벼 들때에 개인 투자자들은 메이져들의 움직임을 절대 이겨내지 못한 다는 점을 알셔야 할 부분이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필자는 2010년 11월 11일 옵션만기일 옵션 250배를 넘는 수익을 걷어 냈습니다. 이 때를 다시 생각 해보자면 이 때 역시 전일까지 프로그램 매수는 꾸준하게 유입 할 것이라고 모든 리포트는 지속 되었고 이 때에도 2000P를 외치를 수많은 이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절대적으로 하락 포지션만 고수하며 상방 포지션에 대해서는 절대 배제한 플레이를 하였고 결과는 250배이상의 상상을 초월하는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시장의 메이져들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항상 시장에 작은손 (개인)투자자들에게 맛있게 보이는 먹이감을 눈 앞에 보여줍니다. 이 후 항상 이 먹이감을 물어버린 순간은 긴 시간의 또 인내와 고통의 순간으로 빠져든다는 점 입니다.

주식 시장의 격언이 있는 것 처럼 모든 사람이 매수를 외칠 때에 매도를 모든 이가 매도를 외칠 때 매수를 할 수 있는 관점이 필요한 시점이 중요한 것이 아닌가 판단 됩니다. 항상 그렇듯 이러한 버블은 쉬는 타이밍이 항상 존재 하기 마련이라는 점을 염두 하셔야 하지 않을까 보입니다.

윗 내용은 심리적 즉 마인드 부분에 대해서 필자의 의견을 제시한 부분이니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현 시점 시장의 상황과 파생시장으로 주식 시장을 한번 분석 해보도록 합니다.

평이하게 2010년 12월 선물,옵션 만기를 마치고 파생 투자자들은 2011년 1월물 옵션과 2011년 3월물 선물의 매매를 시작 하였습니다. 우선 현재 종합 주가지수는 1986.14P로 전일 대비 약 -0.14% 하락 하였으며 선물시장은 262.00P +0.26%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장중 백워데이션을 유지하던 베이시스가 종가 부근으로 흘러갈수록 빠르게 회복하면서 결국 콘탱고 시장 정상시작으로 돌려 놓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메이져의 지수 포지셔닝 게임을 매우 치밀하게 준비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개인 투자자들은 거래소 측에서 운수창고 업종을 중심으로 매수세를 유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에 반해서 선물 시장에서는 개인 투자자들의 일방적인 선물 매도 포지션 공격이 발생 되었으나 외국인,기관 연합세력에 이겨내지 못하는 모습을 살필 수 있었습니다.

지난 주 금요일 선물 시장의 움직임에서 특이한 점은 하락 포지션에 대한 의중은 보이나 개인이 앞장서는 모습을 시장에서 허용하지 않는 점이 우선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러한 수급 상태에서는 우선적으로 개인들의 포지셔닝에 따라서 결판 날 가능성이 큰데 현재로서 특히 외국인의 선물 신규 포지션이 자유로운 상태이기 때문에 빈틈이 오픈 되었을 때에 공격적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크다는 점입니다. 이점을 꼭 염두 하셔야 할 부분이라고 분석 되어집니다.

11월 11일 만기 쇼크 이 후에 차분하게 유입 되어진 프로그램 매수세가 현재로서 8조 8천억원을 육박하고 있는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프로그램 유입이 가능하다라는 점이 있으나 현 시점에서 외국인 급격한 포지셔닝 변동을 주의해야 할 위치가 아닌가 생각 되어집니다.

현재로서 선물 시장에 눈은 259.35P에 놓여져 있으면 259.90P와 262.55P에 시장에 혈자리가 응집하여 있으니 이 점을 Tip으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옵션 시장은 Call / Put 프리미엄이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5주 게임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에 장 중간 중간 프리미엄 감속을 시키는 점이 포착되는 점이 매매타이밍을 잡는데 있어서 매우 어려워 보이는 구간 입니다.

현재는 시간 가치에 의한 프리미엄이 즉각적으로 감소되는 부분이 아니라는 점에서 일단 매매 Point를 갖어 가지만 선물 시장과의 연계를 면밀하게 해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기준 축으로 놓고 볼때에 콜 262 / 풋 260의 기준가 싸움이 치열하고 이 곳에서의 결판이 시장의 방향성을 먼저 알게 해주는 기준축이 될 수 있다라는 점.

각 포지션의 5.05가격 돌파력과 3.95에 대한 지지력 싸움이 한번 보여질 것으로 예측 되어지니 옵션 매매자들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파생 투자자 여러분 2011년 시작되셨습니다. 2011년 모두에게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송병준 전문가는 이데일리TV "신고수열전" 출연자이자, 선물옵션 라이브 전문가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02-3772-0309, 031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 100만원으로 억대계좌 만들려면 이 종목 잡아라!
다음글 : 의미있는 상승..연말 목표치와 랠리 강세 예상종목은?

이데일리ON 이용 아이디 안내

아이디 필명
  • 위 아이디는 이데일리ON(on.edaily.co.kr) 전문가 방송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데일리온 이용에 관한 추가약관

제휴사 정보제공

닫기

무료공개방송 입장

비회원은 필명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비회원입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닫기

 -   - 

일회성 광고성 문자 수신에 동의합니다.
입력한 연락처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으며, SMS발송 후 폐기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