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병준 전문가의 “선물옵션 체크포인트”]
[투자 전략]
이데일리ON 송병준 선물,옵션 전문가 입니다. 최근 파생시장 대응이 매우 어렵다는 질문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시장을 이기려 하지말고 원리를 이해한다면 상대적으로 쉽게 이번 장을 풀어 갈 수 있을 것 입니다.
마녀들이 모이는 날이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시장의 수급은 혼돈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급으로 살펴 볼 때에 시장을 이끄는 메이져 역시 모두를 준비하는 모습이지 어느 특정 방향을 결정 짓고 움직이는 모습은 아닙니다.
결국은 이번 선물,옵션 동시만기는 경기지표.포지션 분석보다는 시장의 힘을 따라가는 모습이 필요 할 것 입니다.
우리의 경우 전일 233.35를 넘어가지 않는다는 마인드로 시장을 대응 하였습니다. 그럼 왜 이 자리냐! 바로 포지션과 수급이 변경 되어질 수 있는 그러한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투신권과 외국인들의 옵션 전투가 진행 되고 있는 상황이고 선물 시장 역시 개인과 외국인 대립등 각 행사가 / 포지션 / 수급 각 각 따로 전투를 하고 있는 모습이라 분석 되어집니다.
이러한 구간에서는 어느 쪽으로 기울기가 쏟아지냐 이러한 부분인데 일반적으로 외국인이 승리로 만들어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이번 물의 수급특징이 호락 호락 시장을 비켜주지 않겠다라는 각 주체들의 의지가 각별하게 살펴집니다.
옵션 시장의 경우 콜 232의 경우 1.08의 붕괴는 하락 포인트에 힘을 싫어 주게 될것인데 이 때에 풋 232 1.74에 대한 공격 여부가 이루어지는 여부를 살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시장이 혼탁합니다. 많은 마디가들이 존재하나 너무 많은 정보는 여러분의 투자 심리를 더욱 흔들 뿐이기에 간략하게 제시하여 봅니다.
선물 시장 234.05 돌파 여부에 따라 결정 될 것이고 하단은 230.90에 대한 지지력 체크가 필요성이 보여집니다.
옵션 가격 특성상 일부 진폭이 발생 될 수 있는 지점이오니 이 점 참고 하시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그럼 얼마남지 않는 9월물 모두 성공 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송병준 전문가는 선물옵션 라이브 전문가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02-3772-0309, 031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선물옵션, 다시 원위치에 집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