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병준 전문가의 “선물옵션 체크포인트”] [투자 전략]
이데일리 ON 선물,옵션 송병준 전문가 입니다. 어제 시황도 기역하십니까. 시장의 중심은 어디였습니까! 예상대로227.05 었습니다. 또 수익을 챙길 수 있는 자리는 시장에서 나왔을 것입니다.
수 조원이 움직이는 이런 시장에서 지금도 펀드멘탈을 노래 할 것인가? 이제는 좋은 조정 매수라고 외칠 것인가? 시장에 원리를 이해해야지만 이 상황을 이겨내고 살아 날 수 있습니다.
현재 개인과 외국인의 콜 옵션 매수 / 매도의 강한 대립중인 가운데 일반인이 쉽게 찾을 수 없는 대규모 콜 옵션 매도가 정리 되지 않는 이상 쉽게 지수가 올라오지는 못합니다.
장중에 반등을 주면서 외국인의 콜 포지션의 강한 정리가 발생되지 않는 다면 쉽사리 매도 포지션이 정리된다고 놓고 말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선물의 경우 전일 오전 10시경에도 확인 할 수 있으셨겠지만 개인들의 2000계약 이상의 매도 포지션을 단 15분만에 외국인들이 물량을 다 &48771;어 올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결국은 물량이라는 부분은 얼마든지 마음 먹을 경우 메이져가 이러한 방법으로 한번에 돌릴 수 있다라는 점입니다.
포지션에 대해서 대부분 잘못 이해하고 계신 분들이 계신 것 같아 송병준의 관점을 제시하여 보자면 현재는 230을 기준으로 해서 외국인과 개인의 포지션 싸움이 매우 치열하다.
개인 역시 이번 물은 매우 강하게 프레스를 하는 모습이 당혹스럽기도 하면서 매우 강한 모습이지만 결과론적으로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두손 두발 다 들은 상황이다 표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상방 포지션에 대한 기술적 제한을 걸어두었다는 이야기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물의 경우 선물,옵션 동시만기가 진행 되기 때문에 Kospi200과 괴리율을 넓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 모습이 결국은 다음 주 중에는 자리를 잡아가는 시간을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도 옵션이 생각 보다 크게 움직이지 않습니다. 현재는 프리미엄의 감소라는 부분으로 이해하기 보다는 투자자동향에도 보이지 않는 매도포지션들이 그만큼 많이 진행 되고 있다라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시장의 중심은 224.15가 붕괴 되기 전에는 아직 변하지 않습니다. 결국 하단 224.15에 대한 지지력은 필수적으로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시장은 결국 분석력 싸움입니다. 지난 주 주말 시황을 들으신 투자자 분들은 이번 주 좋은 수익이 나셨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저의 리딩의 경우도 이미 목표수익금액은 돌파한 상태에서 이젠 추가 수익 공격을 들어갈 시간입니다.
하지만 다음 주가 옵션 만기 전 주간이라는 것을 생각 할 때는 프리미엄 싸움 구간에 발생하는 흔들기에 대해서 조심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번 주 일요일 저녁 8시 공개방송을 통해서 다시 한번 시장에 대해서 브리핑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송병준 전문가는 선물옵션 라이브 전문가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02-3772-0309, 031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예상은 적중했다, 다음 전략은? ☞선물옵션, 시장을 인정하라 ☞시장에 겁먹는 순간 당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