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온_구독하기 이데일리tv_구독하기

투자전략

제목 : 눈치보는 증시, 길어지는 숨고르기 구간
작성자 : 성투사작성일 : 2010-08-02조회수 : 932 -
[최하영 전문가의 ‘성공투자의 비법’]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성투사입니다. 유럽증시와 뉴욕증시가 답답한 흐름을 보임에 따라 글로벌 증시의 숨고르기 국면이 다소 길어질 수 있다는 우려감이 나오고 있어 투자자들이 쉽게 움직여주지 않는 다소 지루한 모습입니다.

< 눈치보는 증시, 길어지는 숨고르기 구간 >

다우지수의 흐름은 계속되는 경제지표와 기업의 실적사이에서 숨고르기 국면을 보입니다.



지표가 부진하면 실적이 받쳐주고 실적이 부진하면 지표가 받쳐주는 서로 눈치를 보면서 대응하는 모습이라 현 상황에서의 흐름은 크게 상승하거나 하락하지 않는 전형적인 단기횡보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투자자들의 심리가 큰 변화가 없이 일단 지켜보자는 의견이므로 시장관망세가 우세한 것 같습니다.


공포지수로 많이 알려진 변동성지수 VIX의 차트입니다. 현재 고점이 꾸준히 낮아지면서 안정화국면을 보이고 있어 투자자들의 심리가 많이 호전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위쪽으로의 추가상승이 나타날 경우 지수의 하락을 가져올 수 있겠으나 현재 위쪽으로 반등을 시도할 때마다 저항세력이 존재하기 때문에 쉽게 오르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VIX의 흐름은 주가지수와 반비례하기 때문에 반등에 실패하고 지지선을 이탈하는 하향돌파가 나타날 경우 시장은 투자심리의 호전과 함께 답답한 숨고르기 구간을 마무리하게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이번 주는 발표를 앞둔 경제지표들의 부담감이 작용할 것으로 보여 주초보다는 주후반으로 갈수록 시장의 안정화나 상승세가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이번 주초에 발표될 경제지표는 ISM제조업지수, 건설지출, 개인소득, 소비지출, ISM 비제조업지수 등인데 지난 발표치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되어 지표의 부진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이 예상되며, 어닝시즌이 끝나감에 따라 실적모멘텀에 대한 기대감이 약해지면서 시장의 상승을 제한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주후반에는 실업수당청구건수와 비농업과 민간부분에 대한 고용자수, 실업률 등이 발표될 예정인데 이 부분은 예상치가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주초반의 답답한 부분을 긍정적으로 전환시켜줄 것으로 보여집니다.

[투자 전략]

시장의 숨고르기는 단기에 마무리 되어야 하는데 그것이 길어지면 단기조정국면으로 보아야 합니다.

또한 조정국면에서 향후 시장이 상승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해야하는 것이 지금 가장 시급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실적시즌이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기댈 수 있는 경제지표의 동향을 살펴보면서 침착한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주초반에는 많이 오른 종목이나 코스닥의 급등, 개별주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올라왔지만 수급이 좋고 실적이 좋은 우량주 위주의 매매를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무료 공개추천주 성문전자(014910)의 차트




무료 공개추천주 GS홈쇼핑(028150)의 차트




무료 공개추천주 현대건설(000720)의 차트

위에서 보여주는 3종목의 차트는 필자가 무료방송을 통해서 공개적으로 많은 회원들에게 추천했던 종목입니다.

수익율을 자랑하려는 것이 아니라 필자가 추천하여 수익난 종목의 특징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자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이미 많이 오른 종목은 주도주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지만 이미 수익성부분에서 확신이 줄어들고 있으며 많이 오른 만큼 리스크고 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과 같은 시점에서는 많이 오르지 못했지만 경제회복에 따른 실적기대감과 수급주체들의 매수유입이 꾸준한 종목을 매수하는 것이 성공투자의 가장 첫번째 조건이 될 것입니다.

필자는 저점에서 저평가 국면을 탈피하는 업종군을 철강, 조선, 해운, 건설업종이라 판단하고 있으며, 투자자들과 시장의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성장업종군은 은행,증권,보험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대표종목은 POSCO(005490), STX(011810), 대우조선해양(042660), 현대건설(000720), 신한지주(055550)등입니다.

요즘처럼 시장이 단기적인 조정의 흐름을 보일때는 부지런히 향후 주도주를 잡아갈 필요성이 있습니다. 준비한 사람만이 기회를 잡는것처럼 시장이 본격적인 상승을 시작하기전에 좋은종목을 포트폴리오에 담아둔다면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성공투자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이데일리온(http://on.edaily.co.kr/) "여름휴가이벤트" 진행 중입니다! [7.27~8.13 / 유료서비스 결제시 기간연장! 갤럭시S 단말기 지원 혜택!]

최하영 전문가(성투사)는 이데일리TV “신고수열전” 및 “대가들의 투자비법” 출연자이며, 시황방송 전문가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02-3772-0309, 031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공개방송]8월장 탄력받을 종목 미리 잡는다!
☞팽팽한 접전, 숨고르기속 힘겨루기
☞지표부진, 힘들때는 시장도 쉬어간다
이전글 : 11연상↑ 큐로홀딩스 능가할 극비세력주 찾았다!
다음글 : 불과 한달만에 30배↑, 이 종목도 터진다!

이데일리ON 이용 아이디 안내

아이디 필명
  • 위 아이디는 이데일리ON(on.edaily.co.kr) 전문가 방송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데일리온 이용에 관한 추가약관

제휴사 정보제공

닫기

무료공개방송 입장

비회원은 필명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비회원입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닫기

 -   - 

일회성 광고성 문자 수신에 동의합니다.
입력한 연락처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으며, SMS발송 후 폐기됩니다.

닫기